예전에 ipTIME SG16M-mini 스위칭 허브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.
100M로 되어 있던 아파트의 네트워크 장비을 SK브로드밴드 Giga 인터넷 라이트(500M)를 사용하면서 Gigabit로 변경하려고 바꾸었던 것인데 우리 집 네트워크 환경과 잘 맞지 않는지 자주 끊김 현상이 발생하여 이번에 돈을 좀 들여서 이름 있는 넷기어 GS116E로 변경을 했습니다. 이놈은 별탈없이 잘 돼야 될 텐데…
언박싱
이게 제가 잘못 산 건지 원래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죄다~ 영어네요. 한쿡말은 한 글자도 없습니다. 직구 상품을 받은 느낌입니다. 이럴 거면 몇만 원이라도 저렴한 직구를 살 껄~~ 하는 생각도 드네요. 그래도 박싱은 멋집니다. 16 포트짜리 기가인터넷 스마트 매니지드 플러스 스위치라고 쓰여있네요. 그리고 간단한 구성 정도는 가능하다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. 그냥 랜선만 꽂으면 쓸 수 있는 비관리형 스위치이긴 한데 최소한의 모니터링과 관리를 할 수 있는 도구가 제공된다고 쓰여있습니다.
구성품
제품 자체는 알루미늄처럼 생긴 것으로 되어 있어서 고급져 보입니다.
192.168.0.239
가 아니라 할당받은 주소로 변경될 것입니다.
- IP주소 : http://192.168.0.239 (DHCP가 꺼져있는 경우)
- 비밀번호 :
password
관리 도구 접근하는 방법
GS116E는 비관리형 스위치이긴 하지만 간단하게나마 모니터링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. 설정 화면에 접근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, 하나는 제품의 IP주소로 들어가서 웹 UI로 접근하는 방법이 있고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그것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
웹UI로 관리 화면 접근하기
보통 비관리형 스위치는 IP가 할당되지 않아서 접근을 할 수가 없습니다. 하지만 이 제품은 IP가 할당이 되고 그 IP로 접속을 하게 되면 모니터링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접근하게 됩니다. 그런데 매뉴얼을 읽어보지 않고는 이 IP가 무엇인지 당췌 감을 잡을 수가 없다는 함정이 있습니다.
DHCP를 확인하세요.
DHCP란??
TCP/IP 통신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설정 정보를 자동적으로 할당, 관리하기 위한 통신 규약. RFC 1541에 규정되어 있다. TCP/IP 환경의 통신망에서 IP 주소의 일률적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. 초기 적재 통신 규약(BOOTP)과 마찬가지로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(UDP) 상의 프로토콜로서 DHCP 서버는 DHCP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라서 IP 주소를 할당하는 한편, BOOTP는 서버/클라이언트 간에 주고받는 것을 담당한다. BOOTP를 확장한 통신 규약으로서 할당된 IP 주소에 임대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BOOTP와 다르다.
-위키백과 참조
위키백과에서는 전문가들만 알아먹도록 설명을 어렵게 작성을 해 놨지만, 간단하게 설명하면…
네트워크에 접속한 기기의 IP주소를 보통 일반 가정집의 경우는 대부분 IP 유/무선 공유기에서 할당을 해 줍니다. 그때 DHCP를 활성화해 놨다면 공유기에서 자동으로 임의의 번호를 기기에 부여해 줍니다. DHCP를 비활성화했다면 각각의 기기에 일일이 접속해서 수동으로 IP번호를 설정해 줘야 합니다. 그래서 보통 DHCP는 기본으로 켜놓습니다. (이것도 어려운가 쩝~~~)
이 DHCP를 꺼 놨다면 기본 IP주소는 192.168.0.239
입니다. 웹브라우저에서 http://192.168.0.239
로 접근하면 웹 UI화면이 나옵니다.
만약 DHCP를 켜놨다면 스위치에 접근할 수 있는 IP주소가 변경되기 때문에 찾기가 어렵습니다. 이럴 때는 아래에 설명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찾아야 합니다.
password
입니다. 이 비밀번호는 꼭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. 안 그럼 해킹당하기 딱 좋습니다.
여기서도 한쿡어는 없네요.
소프트웨어로 관리 화면 접근하기
넷기어 다운로드 센터에 접속합니다. https://www.netgear.com/support/download/
검색어에 제품명인 GS116E
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.
- 그냥 제품명인
GS116E
만 입력하면 됩니다. - 그중에 ProSAFE Plus Configuration Utility를 다운로드합니다.
설치는 어렵지 않습니다. 다만 구시대의 유물인 Adobe Air을 설치해 줘야 합니다.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.
- 바탕화면 아이콘은 후지게 생겼습니다.
- 언어… 오~~ 한국어가 있네요. 역시 한국어는 편합니다.
- 제품명이 보이고요
- 이 스위치의 하나밖에 없는 MAC 주소입니다. 혼자만 알고 있어야 합니다.
- 이 스위치의 IP주소입니다. DHCP를 켰다면 여기에서 할당받은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내 컴퓨터의 IP주소입니다.
내가 생각하는 장점
브랜드값은 하는 것 같습니다. 지금 며칠 지나지는 안았지만 원활히 잘 돌아갑니다. IPTV도 잘 나오고 집에 해비 다운로더가 있으나 그 회선을 통제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.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도 제 속도를 잘 뽑아줍니다.
이런 제품은 특별히 문제가 없는 게 장땡인 것 같습니다.
제품의 디자인도 너무 멋집니다. 있어 보여요. 밖에 나갈 때 들고나가도 꿀릴 것 없게 생겼습니다.
내가 생각하는 단점
단점은 가격이겠죠. 물론 훨~~씬 더 비싼 스위치도 있지만 iptime의 스위치 보다는 비쌉니다.
추천하는 정도
★★★★☆
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.
가격 및 구매처
구매는 네이버 쇼핑에서 했고 가격은 수입상이 하나인지 모르겠지만 현재 모두 동일하게
167,000원부터 시작합니다. 더 아래 가격은 해외직구나 중고밖에는 없네요. 참고로 중고나라에 이 물건은 잘 안나오네요.
설명서
의미 없지만 엉어로되어 있는 매뉴얼만 찍어봤습니다.